고려대학교 노어노문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KUPID
  • English

과목소개

■ 학과전공분야


순번 전공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수요목
기초공통과목 노어학 RUS502 고대교회슬라브어 고대 교회슬라브어의 문법을 개괄하고 교회슬라브어로 쓰인 텍스트를 선독한다.   
노어학 RUS514 현대슬라브어연구 체코어, 폴란드어, 세르보-크로아티아어 등 슬라브 제언어의 기초적인 문법과 발음을 학습한다.   
노문학 RUS515 러시아낭만주의 러시아 시의 황금시대를 이루어낸 낭만주의 문학의 시학을 연구하고 푸시킨, 레르몬토프, 주콥스키 등, 주요 작가의 작품을 선별하여 분석한다.
노문학 RUS516 러시아사실주의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시학을 연구하고 투르게네프, 곤차로프 등, 주요 작가의 작품을 선별하여 분석한다.
노문학 RUS517 러시아상징주의 러시아 시의 은시대를 이루어낸 상징주의 문학의 시학을 연구하고 블록, 벨리, 기피우스 등의 시와 산문을 분석한다.
노문학 RUS519 러시아문학사 러시아 문학의 흐름을 고대부터 현대까지 통시적으로 개관한다. 
노어학 RUS521 러시아어사 고대 러시아어에서 현대 러시아어에 이르기까지 러시아어의 발달과정을 음운론 및 형태론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노어학 RUS523 러시아어교수법 러시아어 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습득하며 외국어 교육의 방법론적 원리를 학습한다. 
러시아CIS지역학 RUS649 슬라브문화비교연구 슬라브 제 문화를 비교 고찰하고 각 문화의 특수성과 슬라브 권 문화의 공통점을 천착한다. 
러시아CIS지역학 RUS650 러시아문화학 러시아 문화의 기원과 본질 및 다양한 문화이론을 고찰하고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문화의 흐름을 통시적으로 개관한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현대러시아사회론 탈 소비에트 현대 러시아의 사회 변동을 살펴봄으로써 정치와 경제 영역 중심의 연구가 착목하지 못 하는 러시아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연구, 러시아 지역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도모한다. 
노문학과목 노문학 RUS641 고대러시아문학 키예프 시대부터 17세기까지 러시아 문학의 흐름을 통시적으로 개관하고 주요 텍스트를 선별하여 분석한다.
노문학 RUS642 18세기러시아문학 18세기 문학의 본질을 연구하고 시대상황, 작가론, 장르론 등의 관점에서 텍스트를 분석한다.
노문학 RUS643 러시아고전주의 러시아 고전주의 시학을 연구하고 주요 작가의 작품을 선별하여 분석한다.
노문학 RUS644 러시아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 러시아 모더니즘의 시학을 연구하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간의 상관성을
작가와 작품을 통해 고찰한다. 
노문학 RUS645 톨스토이 톨스토이의 기본 시학을 고찰하고 주요 장편소설들을 텍스트 구조, 문체론, 장르론 등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노문학 RUS646 도스토예프스키 도스토옙스키의 기본 시학을 고찰하고 주요 장편 소설들을 텍스트 구조, 문체론, 장르론 등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노문학 RUS647 푸슈킨 푸슈킨의 기본 시학을 고찰하고 주요 시와 산문을 텍스트 구조, 문체론, 장르론 등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노문학 RUS648 체홉 체호프의 기본 시학을 고찰하고 주요 산문과 드라마를 텍스트 구조, 문체론, 장르론 등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노문학 RUS732 러시아시세미나 러시아 시를 작시법, 의미론, 문예사조사 등의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노문학 RUS733 러시아소설세미나 러시아 소설의 시학을 다양한 이론적 프레임 안에서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노문학 RUS734 러시아희곡세미나 러시아 희곡의 특성을 다양한 이론적 프레임 안에서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노문학 RUS735 러시아문학비평세미나 러시아 문학비평을 다양한 이론적 프레임 안에서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노문학 RUS736 러시아영화세미나 주요 러시아 영화를 감상하고 영화의 문법을 분석하며 문학과 영상 매체의 의미론을 비교 고찰한다.
노문학 RUS817 러시아문화와세계문화 러시아 문화의 생성과 변화를 세계 문화의 프레임 안에서 고찰한다. 
노문학 신설예정 러시아시특수연구 러시아 시의 특수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하고 분석한다.
노문학 신설예정 러시아소설특수연구 러시아 소설의 특수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하고 분석한다.
노문학 신설예정 러시아희곡특수연구 러시아 희곡의 특수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하고 분석한다.
노문학 신설예정 러시아문학비평특수연구 러시아 문학비평의 특수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하고 분석한다.
노문학 신설예정 톨스토이심층연구 톨스토이의 시학의 특징을 고찰하고 주요 작품들을 연구하고 심층 분석한다.
노문학 신설예정 도스토엡스키심층연구 도스토옙스키의 시학의 특징을 고찰하고 주요 작품들을 연구하고 심층 분석한다.
노문학 신설예정 푸슈킨심층연구 푸슈킨의 시학의 특징을 고찰하고 주요 작품들을 연구하고 심층 분석한다.
노문학 신설예정 체호프심층연구 체호프의 시학의 특징을 고찰하고 주요 작품들을 연구하고 심층 분석한다.
노어학과목 노어학 RUS615 러시아어문체론 현대 러시아어의 다양한 문체적 특징과 기능별, 장르별 문체의 유형을 이론과 실제의 측면에서 연구한다.
노어학 RUS651 러시아어음운론 러시아어 음성을 구성, 상호작용, 기능 등의 일정한 법칙을 통해 연구한다.
노어학 RUS652 러시아어형태론 러시아어의 문법적 구조를 배경으로 품사와 그 기능을 연구한다.
노어학 RUS653 러시아어구문론 러시아어의 어결합과 문장의 구성법칙 및 개별적인 변이체를 연구한다.
노어학 RUS654 러시아어어휘론 러시아어 어휘의 유형과 그 기원 및 다양한 층위를 연구한다.
노어학 RUS655 러시아어의미론 러시아어 어휘의 문법적 형태, 어결합, 문장 등의 의미를 파악하고 언어의 개별적인 단위와 의미의 제반 측면을 연구한다.
노어학 RUS656 러시아어조어론 러시아어 어휘파생의 과정과 기술 방법을 연구한다.
노어학 RUS657 러시아어텍스트론 러시아어 텍스트의 구조와 기능 및 기술 방법을 연구한다.
노어학 RUS658 러시아어화용론 현대 러시아어의 다양한 현상과 변화과정을 실용언어학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노어학 RUS659 러시아어역사문법연구 러시아어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의 제문제를 통시적으로 조망하고 역사문법연구사를 개관한다.
노어학 RUS731 슬라브제어비교연구 슬라브 제어의 특징을 비교 고찰하고 기본 문법과 언어 구조를 연구한다. 
노어학 RUS801 역사비교슬라브언어학 슬라브 제어의 분화 및 변화 과정을 역사 언어학과 비교 언어학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노어학 RUS816 러시아기호학연구 현대 러시아 기호학의 흐름을 통시적으로 살펴보고 주요 이론가들의 저작을 심독한다.
노어학 신설예정 현대노문법연구 현대러시아 표준어의 제반 문법이론을 연구한다.
노어학 신설예정 러시아어학연구 러시아어의 본질과 구조, 문법, 어휘에 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한다.
노어학 신설예정 노어사특강 현대러시아 표준어의 형성과정과 역사적 변천과정을 연구한다.
노어학 신설예정 노어학특강 러시아 언어학의 특수 주제를 선정하여 세미나 방식의 분석을 시도한다.
노어학 신설예정 러시아어학특수연구 러시아 언어학의 특수 주제를 선정하여 전문적인 연구와 분석을 시도한다.
러시아CIS지역학과목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CIS체제연구 이 수업은 CIS 체제의 성립과 성격, 국가들 간의 갈등과 협력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1991년 이후 CIS 체제의 정치 분열과 통합을 이해하고 나아가 최근 CIS 체제의 경제 통합의 현재와 미래를 전망할 것이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러시아정치세미나 본 과목은 대학원생들로 하여금 소련 말기부터 현재 푸틴 집권 3기에 이르기까지의 러시아연방 정치 및 외교에 관해 학습토록 한다. 특히 세미나는 학생들이 러시아적 특수성에 대한 이해와 보편성에 입각한 비교적 이해를 동시적으로, 균형감 있게 해낼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러시아경제세미나 1990년 이후 현대 러시아의 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강의임.
옐친시대부터 현 푸틴 통치기간동안의 러시아 경제개혁과 성과, 러시아 경제의 특징과 발전 과정, 러시아의 주요 산업 현황과 전망, 외국인투자 및 대외무역의 특징 등을 살펴봄.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러시아정교의 사상과 문화 본 과목은 러시아 정교의 주요 교의를 이해하고, 정교에 의해 발전되어 온 문화 및 예술적 요소들을 고찰하는 시간이다. 기초적이고 배경적인 지식으로서 러시아 정교회의 역사를 개관한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시베리아・극동 지역연구 이 수업은 시베리아와 극동의 역사와 현재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먼저 학생들은 구체적으로 시베리아와 극동의 자연지리와 인문지리를 이해하고 나아가 시베리아와 극동 개발을 둘러싼 국제정치를 파악할 것이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중앙아시아 정치와 경제 이 과목은 중앙아시아 정치와 경제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중앙아시아 정치의 특징과 권력구조, 그리고 중앙아시아 경제의 특징과 산업구조를 파악하며 마지막으로 한국과 중앙아시아 국가들 간의 협력을 제시할 것이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중앙아시아 사회와 문화 이 수업은 중앙아시아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중앙아시아 문화의 특징과 다양한 분야를 이해하고 나아가 중앙아시아 사회와 문화의 특징을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파악할 것이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동슬라브 사회와 문화 동슬라브인들은 오랜 기간 동안 역사와 문화, 종교를 공유해 왔다. 그러나 오늘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벨라루스는 차이점 또한 갖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세 나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본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캅카스지역연구 이 과목은 캅카스 지역의 역사, 정치와 경제, 문화 등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조지아,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국가들에 대한 지역학적 이해를 하고 나아가 캅카스 지역의 문화 충돌을 파악한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러시아 역사 세미나 이 세미나는 키예프 루시에서부터 페레스트로이카까지 러시아사의 여러 쟁점들을 다룬다. 주요 탐구대상은 키예프공국, 모스크바공국, 제정러시아의 성립과 발전, 다민족문제, 러시아혁명, 소련의 성립과 해체, 스탈린주의, 러시아연방의 성립 등이다. 수업은 주요 사료와 문헌에 대한 검토, 주요 고전 저작에 대한 발제 및 토론, 수강생의 논문작성과 이에 대한 교수의 지도로 이루어진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한러관계연구 이 과목은 한러관계의 역사와 성격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한러관계의 국제정치적 맥락, 특히 북한을 포함한 동북아 체제를 이해하고 나아가 한러관계을 전망할 것이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CIS지역 고려인연구 본 과목은 CIS에 거주하는 고려인의 이주와 정착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CIS에 거주하는 고려인의 국가 및 민족정체성을 규명하고 마지막으로 CIS에 거주하는 고려인과 한국의 상호간 발전방안을 검토할 것이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러시아 예술 세미나 본 과목은 러시아 예술문화를 역사적으로 고찰하는 과목이다. 동슬라브 전통문화와 러시아 정교 문화, 기독교 문화의 세속화, 민중문화와 고급문화, 낭만주의 문화와 사실주의 문화, 모더니즘문화와 소비에트 문화 등, 러시아 예술문화 천년의 역사를 이콘과 루복, 음악, 미술, 연극, 발레, 오페라, 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양상과 변화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러시아 에너지산업연구 이 수업은 러시아 에너지산업의 성격과 구조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에너지 경제학을 이해하고 러시아 에너지산업의 국제경제적 맥락을 파악하며 마지막으로 러시아 에너지 전략을 이해하고 한러 에너지 협력을 전망할 것이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러시아 자연지리와 인문지리 전세계 육지면적 1/6을 차지하고 있는 러시아, 명왕성보다 더 넓은 표면적을 자랑하는 러시아는 그 광활함으로 인해  지리학적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 또한, 그 광대무변한 공간에서 목도되는 다양한 삶의 방식은 인문학적 해석을 요구한다. 이 과목은 바로 그 토대와 삶과의 변증법적 결합에 대한 연구이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러시아 철학 세미나 본 과목은 러시아 사상사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대표적인 철학자들을 선별하여, 그들의 주요 저작들을 분석적으로 독해하는 시간이다. 역사적인 맥락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학습과정의 젓 단계로서 철학사를 개관한다.
러시아CIS지역학 신설예정 소비에트 사회와 문화 이 수업은 현대 러시아 문화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극복, 혹은 노스텔지어의 대상으로 오늘날까지도 그 중요성을 잃지 않고 있는 소비에트 시기(1917-1991)의 사회와 문화를 다룬다. 소비에트 시기에 형성된 문화의 관념과 체계, 지향과 갈등의 양상을 유토피아의 꿈과 아방가르드의 실험,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스탈린주의, 소비에트의 일상과 디시덴트 문화를 중심으로 고찰될 것이다.